전국 도서관 장애인 대체자료 한 번에 '클릭' 국립도서관,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 서비스 개시

본문 바로가기
복지자료
> 소식마당 > 복지자료
복지자료

전국 도서관 장애인 대체자료 한 번에 '클릭' 국립도서관,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 서비스 개시

백정미 0 1111

전국 도서관 장애인 대체자료 한 번에 '클릭'


국립도서관,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 서비스 개시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5-01-20 11:07:29
 

 

국립중앙도서관은 장애인들이 전국의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장애인용 대체자료를 한 번에 통합해 검색하고 이용할 수 있는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을 구축, 20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 동안 장애인들은 점자자료나 녹음자료 등 읽고 싶은 대체자료를 이용하려면 그 자료를 가지고 있는 도서관을 방문하거나 인터넷으로 각각 검색해서 접근할 수밖에 없었다.

목록이 정리되어 있는 경우에도 일반자료와 같이 검색이 되어 본인의 장애에 맞는 대체자료를 정확히 찾아내기 어려운 한계가 있었다.

이번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은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국립중앙도서관이 오랜 기간에 걸쳐 야심차게 준비해온 작업으로, 서울점자도서관 등 전국 19개 장애인도서관과 803개 공공도서관이 참여했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전국의 장애인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41만여건의 대체자료를 한 번에 검색해 이용할 수 있다.

일부자료는 원문이용도 가능하며, 전용 홈페이지(http://dream.nl.go.kr)와 이용자용 애플리케이션(PC버전, iOS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 가능하다.

다만, 원문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보건복지부 등록 장애인으로서 해당기관에 등록된 회원이어야 한다.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은 클라우드 기술방식을 적용하여 PC버전과 모바일 버전 애플리케이션의 내 서재 즐겨찾기 기능이 동기화되고, 특히, PC버전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기능은 음성지원 서비스를 통해 시각장애인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