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명 | 대상 | 사업내용 | 기간 |
|---|---|---|---|
| 언어치료 | 30개월~초교재학중인 언어장애가 있는 아동 | 장애 아동의 언어 수준 향상을 위한 구강조음기관 기능훈련, 수용·표현 언어능력 향상 치료 | 연중 |
| 특수교육 | 3세~13세의 장애아동 및 발달지연 아동 | 기본개념 교육 및 연산과 문자 습득 등 학년 단계별 교육과정 교육 | 연중 |
| 성인언어치료 | 실어증 성인장애인 |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읽기, 이해하기, 단어 재현력, 제스쳐 향상 치료 | 연중 |
| 튼튼교실 |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 다양한 교구를 활용한 체육활동 | 연12회 |
| 오감톡톡 '자라는 아이' |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만들기와 오감놀이 | 연 6회 |
| 보드게임 '발달놀이터' | 초등학교 장애 아동 | 보드게임을 통한 게임규칙, 순서지키기 등의 사회적 기술 습득 | 연12회 |
| AAC 배움터 | 중증장애인의 의사소통 상대자(조력자) | 조력자 AAC 교육 및 활용 사례 공유 | 연 10회 |
| 키오스크 교육 '꿈꾸는 touch' | 초등학교 고학년 장애아동 | 관내 상점의 키오스크 이용을 통한 자립심 향상 | 연 6회 |
| 어린이날 축제 | 장애아동 및 가족 | 어린이날을 기념하여 장애아동 및 가족들에게 다양한 체험제공 | 연1회 |
|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 복지관 직원 | 응급상황 행동요령, 주요 내ㆍ외과적 응급처치 이론, 소아심폐소생술을 포함한 응급처치 실습교육 등 | 연1회 |
| 서비스상담 | 지역장애인, 이용자 및 보호자 | 대상자의 장애에 따른 특성 및 현행 발달 수준에 대한 이용자 및 보호자 상담 | 연중 |
| 지원점검회의 | 중재와 컨설팅 대상자 | 개인별 서비스에 대한 적절성을 정기적으로 점검 | 연중 |
| 평가 | 아동지원팀 개별치료 이용자 | 공식검사도구를 통한 초기, 중간, 종결평가 | 연중 |
| 사후지도 | 아동지원팀 개별치료 종결자 | 개별치료 종결자들을 대상으로 사후 적절한 치료 기관을 소개하거나 가정내 치료법 지도 | 연중 |
| 욕구 및 만족도 | 아동지원팀 이용자 및 보호자 |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욕구 및 만족도 조사 | 연1회 |